적赤염炎- DK's Main Base

lthnim.egloos.com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우유 vs 골다공증 홍紅염炎

예전에 우유 얘기 나왔을 때 한 번 데인 적이 있어서 slrclub에 잘 안 들어가다가 오랜만에 들어가 보니 또 우유 얘기가 나오고 있길래 (...) 그냥 한 번 봤는데, "우유 먹으면 골다공증 걸린다"는 얘기가 하도 많아서 한 번 찾아봤다.

긴말 필요 없이 논문 두 편 링크. (모두 영어다.):

http://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747660/ 우리나라 국립 보건원에서 2012년 나온 연구 결과로, 한국인 폐경기 여성 1725명을 4년간 추적해보니 전통적인 식단(밥, 김치, 채소)과 유제품 중심 식단(우유, 유제품, 녹차), 서구식 식단(설탕, 지방, 빵)의 세 가지로 식단들을 구분해 보면, 유제품 중심 식단을 갖고 있던 집단의 골다공증 발병률이 가장 낮았다고 한다.

http://www.nature.com/ejcn/journal/vaop/ncurrent/full/ejcn2014231a.html 서울대학교 연구팀에서 2014년 나온 연구 결과로 한국인 1828명의 식단을 "밥과 김치", "계란과 고기와 밀가루", "과일과 우유와 곡물(whole grain)", "패스트푸드와 소다"의 네 가지로 구분해서 비교해 본 결과 "과일과 우유와 곡물" 식단을 섭취하는 집단의 뼈내 무기질 밀도(이게 낮으면 골다공증이 됩니다.)가 가장 높게 나오더라는 연구 결과다.


우유를 마신다고 무조건 골다공증이 없어진다거나 안 걸린다는 건 아니다. 

담배가 폐에 나쁘다고 하지만 평생 골초로 살아도 폐암 없이 100살 넘어까지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담배는 입에 대본 적도 없는데 젊은 나이에 폐암으로 요절하는 사람들도 있다. 단지,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폐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은 것뿐이지.

마찬가지로 우유를 마신다고 해도 골다공증에 걸릴 수도 있지만, 위의 두 연구 결과는 (적어도 한국 사람의 경우) 일반적으로 보았을 때 우유를 마시는 것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되겠다.

물론, 우유만 마신다고 무조건 다 되는 게 아니라 균형 잡힌 식단의 식사가 병행되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만. (다른 논문들을 보면 비타민 D가 아주 중요하다고 하고, 미국의 경우 대부분 우유에 비타민 D가 첨가되어 있다.)

다른 의견도 찾아보고 싶었는데, slrclub 자게에서 많은 분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혹은 학계의 정설이다)"라고 말씀하시는 것과는 달리 우유와 골다공증 사이에 안 좋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논문은 찾을 수가 없었다. (혹시 논문 원문 링크 갖고 계신 분이 있으시면 링크 부탁 드립니다.) 

이 블로그에서 여러 번 이야기했듯이, 무슨 책 종류/동영상 종류는 의대나 생물학과 교과서 급이 아니면 당연히 믿을 게 못 되고. (환빠들이 책 많이 낸다고 "환단고기"가 진짜인 게 (위서가 아닌 게) 아니니까. 유튜브에 가서 "지구는 평평하다" (The earth is flat) 라고 검색해보면 수많은 지지 동영상이 나오는데, 그렇다고 지구가 평평한 것도 아니니까.)

----------------

처음에는 slrclub 자게에 올렸다가, 그거 볼 사람들도 몇 없을 거고, 더군다나 거기는 검색에도 걸리질 않는 곳이(라고 알고 있으)니, 혹시라도 궁금하여 어딘가에서 검색을 해보실 분들을 위해 블로그에 적어본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